Create Game/[Window API] Game Client & Game Server
[SERVER] Condition Variable
GameChoi
2023. 1. 3. 18:51
1. Condition Variable
1.1 Producer & Consumer
- 생산자 및 소비자 패턴을 사용할 때 어떠한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자라는 명령을 하지 못함
- 따라서 sleep을 이용해 재웠다 깨웠다 사용
1.2 Condition Variable
- 조건 변수를 사용하면 이를 해결 가능
1.2.1 Main
- Condition Variable Create
int main()
{
vector<std::thread> workers;
queue<int> q;
std::mutex m;
std::condition_variable cv;
workers.push_back(std::thread(producer, std::ref(q), std::ref(m), std::ref(cv)));
workers.push_back(std::thread(consumer, std::ref(q), std::ref(m), std::ref(cv)));
for (int i = 0; i < 2; i++) workers[i].join();
cv.notify_all(); // producer가 끝이나면 잠자고 있는 모든 쓰레드를 깨움
}
1.2.2 Producer
- notify_one()
- 잠자고 있는 쓰레드들 중 하나를 개워서 일을 시켜야 함
- 조건이 거짓인 바람에 자고 있는 쓰레드 중 하나를 깨워 조건을 다시 검사하게 함
void producer(queue<int>& q, std::mutex& m, std::condition_variable& cv)
{
for (int i = 0; i < 100; i++)
{
unique_lock<mutex> lock(m);
q.push(i * 10);
cv.notify_one();
}
}
1.2.3 Consumer
- wait
- 어떤 조건이 참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함수
- 큐가 비어있을 때 중지하고 누가 깨워주기 전까진 sleep 상태 유지
void consumer(queue<int>& q, std::mutex& m, std::condition_variable& cv)
{
while(true)
{
unique_lock<mutex> lock(m);
cv.wait(lock, [&]() {return q.empty() == false; });
int data = q.front();
q.pop();
cout << data << endl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