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reate Game/[UE5] BLUEPRINT & C++

[UE5] 4 - Collision

GameChoi 2022. 12. 1. 18:43
  • Collision
    • Static Mesh Asset - Static Mesh Asset에 콜리전 영역을 사용
    • Primitive Component - 기본 도형을 사용해 스태틱메시와 별도로 충돌 영역 설정
    • Physics Asset - 캐릭터의 각 관절 등에 충돌 영역 사용

Details Collision

  • Collision Enabled
    • No Collision
      • 충돌이 없음
      • 구성 요소가 개체를 완전히 통과하거나 다른 개체가 구성 요소를 통과
    • Query Only
      • No Physic Collision 
      • 공간적 쿼리 사용 - Raycasts, sweeps, overlaps
      • Control Rig에서 트레이스 수행
      • 객체가 서로 겹칠지 여부를 감지
      • 실제로 서로 겹칠 경우 공간 쿼리 활성화
    • Physics Only
      • No Query Collision
      • 물리적인 시뮬레이션을 사용
    • Collision Enabled (Query and Physics)
      • 두 기능을 동시에 사용

Collision Enabled

  • Object Type
    • WorldStatic
      •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배경 엑터에 사용하는 콜리전 채널
      • 스태틱 메시 엑터에 있는 스태틱 메시 컴포넌트에 사용
    • WorldDynamic
      • 움직이는 액터에 사용하는 콜리전 채널
      • 블루프린트에 속한 스태틱 메시 컴포넌트에 사용
    • Pawn
      •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물체에 주로 사용
      • 캐릭터의 충돌을 담당하는 캡슐 컴포넌트에 사용
    • PhysicsBody
      • 물리 시뮬레이션으로 움직이는 컴포넌트에 설정

Object Type

  • Collision Channel
    • Ignore - 아무 충돌이 일어나지 않음
    • Overlap - 무시와 동일하지만 이벤트 발생
    • Block - 물체가 뚫고 지나가는 것을 막음
    • Trace Responses
      • 어떤 행동에 설정하는 콜리전 채널
    • Object Responses
      • 콜리전 영역에 지정하는 콜리전 채널

Collision Channel